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DMC산학진흥재단, 제2회 DMC산학진흥대상 시상식 개최

12 2025-03-20
이미지

DMC산학진흥재단 주최로 20일 열린 DMC산학진흥대상 시상식과 DMC네트워킹 행사가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제공=DMC산학진흥재단]

 

DMC산학진흥재단(이사장 고홍석)은 20일 ‘제2회 DMC산학진흥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상암 DMC 지역 산업계, 학계 및 연구기관, 공공기관 간의 협력 성장 사례와 성과 확산을 위해 마련된 DMC산학진흥대상은 올해 2회차를 맞이하였다.

 

DMC는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 산업이 융합된 산업생태계를 이루며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일하면서 서로의 강점을 결합해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혁신클러스터이다.

 

방송, 영상, IT 등 다양한 산업을 비롯하여 산∙학∙연∙관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협력과 융합을 통해 또 다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도록 협력 성장의 귀감사례를 격려하고 성과 공유를 위해 추천공고를 실시하고 공적심사위원회를 거쳐 대상 1점, 기술혁신상 2점, 연구혁신상 1점, 일자리혁신상 1점, 특별공로상 2점을 선정했다.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로 다른 배경과 경험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들어 나가며, 각자의 힘으로는 이룰 수 없는 일들을 함께 협력하여 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행사의 취지와 함께 DMC산학진흥재단 고홍석 이사장의 개회사와 서울시 경제정책실 송호재 경제일자리기획관의 축사로 행사의 문을 열었다.

 

먼저 DMC산학진흥재단 김유화 전략기획팀장이 2023년 재단의 활동 성과와 2024년도 주요 사업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뒤이어 2023년 DMC이노베이션캠프 창업경진대회 수상자인 임팩티브에이아이, 안수호 본부장의 ‘제품 출시·생산·유통·단종 등 전 라이프 사이클에 적용하는 AI 예측모델’에 대한 발표와 위스메디컬, 김성은 CSO의 ‘웨어러블 생체모니터링 디바이스, tedaid’ 발표가 이어졌다.

 

20일 스탠포드호텔서울에서 열린 제2회 DMC산학진흥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DMC산학진흥재단]

 

DMC산학진흥대상은 기술혁신, 연구혁신, 일자리혁신의 각 부문별로 우수 사례를 선정하고, 모든 분야를 통틀어 가장 우수한 사례를 대상으로 선정한다. 제2회 DMC산학진흥대상 최고상에 해당하는 대상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이미애(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욱과/장학사)가 수상했다.

 

방송·영상 관련 특성화고와 DMC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며 진로 탐색 및 취업기회 제공 및 DMC입주기업 인력난 해소 기여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DMC산학진흥대상 수상의 영애를 안았다.

 

기술혁신 부문에서는 산∙학∙연 협력 활동으로 기술 및 사업화 혁신을 이룬 씨알미디어(주)(김태용 대표)와 이화의대부속서울병원(한승호 이화의료아카데미원장)이 수상했으며, 연구혁신 부분에서는 DMC 관련 연구·교육을 통해 DMC활성화에 기여한 권두영 부교수(서울미디어대학교대학원 융합디자인학과)가 상을 받았다.

 

일자리혁신 부문에서 DMC일자리혁신플랫폼 운영협의체 활동 및 DMC클러스터 발전을 위한 인력양성과 고용서비스를 제공한 공로로 강점희 부장(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고용서비스 사업부)이 수상했다.

 

특별공로 부문에서 산업맞춤형 인력양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기업 권익보호와 함께 DMC 일자리생태계 개선에 힘쓴 사단법인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김태용 협회장)와 지역 내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결을 비롯해 고용복지통합실천을 선도한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홍진주 센터장)가 상을 받았다.

 

시상식 이후 이어진 네트워킹 행사에서는 산업계, 학계,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아이스브레이킹과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즐겼으며 자유 네트워킹과 함께 미래 발전과 2024년도 새로운 협력을 위해 의견을 나누는 장이 마련되었다.

 

DMC산학진흥재단의 고홍석 이사장은 ‘앞으로도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의 구심점으로 발로 뛰면서 올해 1단계 인프라·시스템·네트워킹 구축과 시범사업을 통한 기반 조성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실험과 협력 사업들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과 학계, 연구기관들이 서로 협력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DMC산학진흥재단이 주도하는 협력의 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기회를 제공했으며, 참석자들은 DMC가 미래 산업과 기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했습니다.

 

네트워킹 행사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미래의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협력의 가능성을 더욱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DMC산학진흥재단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산업과 학계, 공공기관의 협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DMC가 혁신적인 산업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행사는 참석자들에게 매우 뜻깊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연구기관들이 협력하여 DMC 지역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산업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